건강한 몸/요가체조(Asana)

아사나를 할 때, 충분한 휴식시간을 가지세요!!!!!!!!!!!!!

shine1234 2010. 8. 8. 13:06

샵을 찾아오는 회원이 요가를 3년이상이나 꾸준히(?) 하고 있지만, 몇 가지 동작에서 아직도 제대로 몸이 따라주지 않는다면서 저에게 상의를 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 동작을 저와 같이 하면서 동작을 할 때 요령과 마음에 두어야할 사항 등을 알려주었습니다. 서너번 반복해서 아사나를 하였습니다. 아사나 동작을 마치고 난 회원은 한결 몸이 유연해지고 편안해졌으며, 아사나 동작도 더 부드럽게 되는 것 같다고 하였습니다. 물론 저와 함께 요가 아사나 동작을 할 때는 일대일 개인 맞춤식 강의이므로 그 회원이 쉽게 이해할 수 있었고, 본인이 궁금해하던 부분을 제가 설명하니, 빠르게 받아들였기 때문일 것입니다.

 

요가센터에서 아사나를 할 때 문제점은 센터에서는 시간이 주어져 있으므로 요가 강사 선생님이 강의에 참가한 모든 회원들을 하나 하나 모두 다 보살펴줄 틈이 별로 없다는 것이고, 주어진 시간 안에 준비한 동작들을 모두 끝내야 하므로 동작들을 하면서 호흡이나 휴식을 충분히 취할 여유가 거의 없다는 것입니다. 강의를 하는 선생님 입장에서는 그러한 부분들에 대하여 충분한 시간을 할애하고 싶지만, 그렇게 하자면, 준비한 아사나 동작을 다 하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일부 회원들은 선생님에게 그런 점에 대하여 항의를 할 수도 있기 때문이고, 센터 운영사무실에 이점을 항의라도 한다면, 아마도 그 강사 선생님이 계속 요가 강의를 할 수 없게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아사나 동작을 정하고, 동작을 시작하기 위하여 바닥에 앉거나 눕기도 하고, 때로는 선 자세를 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준비자세에서 대부분 바로 아사나 동작에 들어갑니다. 익숙한 분이라면 몸이 의도한 바대로 따라가서 아사나 동작을 할 수 있지만, 초보자나 몸이 굳어 있는 분이라면 몸이 제대로 따라와 주지 않을 것입니다. 마음 같아서는 책에 있는 사진대로 자세가 될 것 같지만, 앞에서 가르치는 선생님처럼 유연하게 자세를 할 수 있을 것 같지만, 실상 몸은 마음과 달리 제대로 따라주지 않습니다.

 

그리고 대부분 요가센터에서 요가를 하고나면, 집에서 따로 요가를 하지 않습니다. 그렇게 바쁜신 분이 아니라면 매일 요가 아사나를 할 것을 권유합니다. 특별한 장소가 필요한 것도 아닙니다. 가정주부라면, 아침 청소를 마치고, 거실이나 큰방에서 하세요. 직장인이라면, 잠자기 전에 거실에서 텔레비젼을 보면서 아사나를 하세요. 엄마와 아빠가 이렇게 하면 아이들도 자연스럽게 따라하게 됩니다.

 

특별한 복장이 필요한 것도 아닙니다. 꼭 요가복이 아니라도 편안한 옷으로 입고서 하면 됩니다. 만약 샤워를 한다면, 요가 아사나를 하기 전에 하세요. 요가 아사나를 하는 동안, 땀을 흘릴 정도의 격렬한 동작은 없으므로, 샤워를 미리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사나를 하는 동안, 적절한 동작과 휴식, 호흡을 통하여 우리 몸은 충분한 이완 상태가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피부도 매끄러운 상태로 바뀌어 있을 것입니다. 아사나를 마치고 피부를 만져보세요. 매끄러운 느낌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사나 동작을 시작하기 위하여 바닥에 앉거나 누웠을 때, 혹은 선 자세를 하였을 때, 복식호흡을 하면서 눈을 감고 휴식을 합니다. 시간에 마음 쓰지 말고, 몸에 일어나는 변화를 느끼면서 휴식을 합니다. 바닥에 앉았을 때는 다리를 쭉 펴서 알맞게 좌우로 벌린 채, 두손을 몸 뒤쪽 바닥을 짚고서 휴식을 취합니다. 바닥에 누웠을 때는 일명 "송장자세" 라고 부르는 자세로 휴식을 합니다. 바닥에 엎드렸을 때는 두팔을 아래로 내려 몸 곁에 두고, 고개를 좌우 어느쪽이던 편한 곳으로 돌리고, 휴식을 합니다. 서 있다면, 팔을 아래로 널어 뜨려 어깨에 힘을 뺍니다. 그리고 휴식을 합니다. 이도 저도 귀찮으면, 무조건 "송장자세"로 휴식을 하세요.

 

이렇게 휴식을 하는 동안, 몸과 마음은 이완이 됩니다. 잠깐 잠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이완이 되었으면 이제 하고자 하는 아사나 동작을 시작합니다. 동작을 하기 위하여 용을 써지 마시고 부드럽게 쉽게 편하게 시작하세요. 마음 가는 곳에 기가 모이고 몸이 따라 갑니다. 아사나 동작이 그림이나 책에서 보는 것처럼 되지 않았다고 실망하지 마시고, 동작이 완성되었으면, 그 상태에서 편하게 숨을 쉬면서 일 이분 정도 있으세요. 이 상태에 머물러야 하는 이유는 아사나 동작이 완성된 상태는 몸에서 신체의 균형을 이룬 상태이므로 몸에서 이완이 일어납니다. 그리고 호흡은 안정된 상태로 바뀌어 갑니다. 혹 통증이 일어나고 있으면, 그 부위를 조용히 느끼세요. 통증이 사라지거나 통증을 견딜 수 있을 정도가 되면, 동작을 마치고 처음 휴식 상태로 돌아옵니다.

 

동작을 마치고 나서 바로 다음 동작으로 넘어가거나 일어나지 마시고, 그대로 편안하게 다시 휴식을 합니다. 새롭게 균형을 이룬 몸의 상태에 몸이 적응할 시간을 주는 것입니다. 정해진 휴식 시간은 없습니다. 충분히 쉰 다음, 다음 아사나 동작으로 넘어가세요. 모든 아사나 동작을 다 하고 나서도 바닥에 누워서 충분히 쉬도록 하세요. 아사나는 운동이 아니고 몸에 휴식을 주어서 스트레스를 풀어주기 위한 것입니다.

 

아사나를 마치고 나면, 꼭 명상을 하도록 하세요. 명상이 힘들면, 이완법이라도 꼭 하세요.

 

몸에 휴식을 주었으니, 이제 마음에도 휴식을 주어야지요.

명상은 마음에 휴식을 주는 시간입니다.